본문 바로가기

정보 공유

가족 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받는 방법

일하는 직장인들에게 갑작스레 공공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(가족관계 증명서, 개명 신고, 출생신고, 제적등본,

입양 관계 증명서, 등록기준지 변경)을 발급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럴 때 점심시간에 잠깐 나가서 주민센터를 가야 한다면 정말 짜증이 안 날 수 없는데요..

저 역시 직장인이다 보니 짜증이 날때가 많습니다..

이럴 때 컴퓨터만 있다면 인터넷에서 편하게 출력까지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.

 

 

 

각 종 필요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간단합니다..

공동인증서 또는 금융 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(각 통신사 패스 <PASS>, 카카오톡 인증지갑, 삼성 패스 등등)을 준비하면

됩니다..

 

https://efamily.scourt.go.kr/

 

https://efamily.scourt.go.kr/

 

efamily.scourt.go.kr

 

전자가족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상단에 카테고리가 있는데 마우스만 가져다 놓으면 클릭할 수 있게 나옵니다.. 내가 필요한 서류를 찾아 클릭하여 기본 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 우선은 제일 많이 필요한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부터

알려드리겠습니다..

 

 

 

 

 

 

필수 입력 사항은 무조건 입력해야 합니다..

공동 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없다면 간편 인증서로 할 수 있으니 해당되는 어플이 있다면 간편 인증으로 인증하면 됩니다.. 

인증서로 인증완료가 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..

 

 

 

 5번 수령 방법에서 직접 인쇄를 선택하면 바로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..

6번 신청사유는 해당되는 동그라미 클릭하면 됩니다..

 

 

 

 

이제는 주민센터에 가서 발급 하지 않고 인터넷으로도 편하게 필요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세상입니다..

혹시나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등록기준지를 변경해야한다면 신청하고 처리되는 시간이 최대 일주일이 걸리고,

그 사이에 구청이나 주민센터나 인터넷에서 정지되어 서류 발급을 할 수 없습니다..

 

혹시 서류가 필요하다면 등록 기준지가 변경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급을 받고 등록기준지를 변경해야 합니다..

등록기준지는 미리 확인 할 수 있으니 확인 한 번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..

 

저는 필요한 서류가 있는데 당일에 처리될 줄 알고 등록기준지 먼저 변경 신청했다가 당혹스러운 일이 있었거든요..

저 같은 일이 없으시길 바라기에 미리 알려드려요~^^